본문으로 바로가기

RECENT POST

TAG

rss   |   mail

365일 신뢰받는 데이터베이스 이중화 사례

호스팅 | Posted at 2013.01.02 10:13

카페24 The 퍼펙트한 호스팅 _ Technical advice
접속 지연이나 서비스 중단은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넷 서비스를 하는데 늘어나는 접속자를 수용할 수가 없다면? 장애 발생 시 서비스 복구시간이 하루이상 걸린다면? 고객들은 절대 이해해주지도 기다려주지도 않는답니다.


365일 신뢰받은 인터넷 사이트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접속 지연이나 서비스 중단에 충분히 사전대비를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앞서 데이터베이스 이중화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 다시보기: Mysql 데이터베이스 이중화 방법

이번에는 데이터베이스 이중화를 통해 서비스의 신뢰도를 높이고 가용성을 높인 '카페24 고객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거듭 강조해 말씀드리지만 사이트의 부하 분산과 중단없는 서비스 운영을 원한다면 꼭 데이터베이스 이중화를 하시기 바랍니다. ^^



사례 1. 부하 분산으로 접속지연 이슈 해결 



사용자 삽입 이미지





A 쇼핑몰은 WEB + DB 두 대의 시스템으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접속자 수가 점차 늘어감에 따라 WEB 서버를 3대까지 늘리고, 많은 이미지들을 처리하기 위해 별도의 이미지 서버도 추가 구축을 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데이터베이스는 이중화(Replication 구성)를 한 후, Master 서버로는 데이터를 쓰고, Slave 서버로는 데이터를 읽도록 변경하여 부하를 분산하였습니다.


또, 두번째 Slave 서버는 Master나 Slave 서버의 장애를 대비하도록 했습니다. 백업용도의 서버로 데이터를 실시간 동기화 하면서 장애 시 바로 서비스에 투입할 수 있게 됐습니다.


부하분산으로 접속지연 이슈를 해결함과 동시에 만일의 장애 발생 시 신속하게 서비스 복구가 가능해졌습니다. ^^




사례 2. 서비스 장애 복구시간 10초 이내로 단축



사용자 삽입 이미지




B 언론사는 DB서버의 하드웨어 장애로 인해 하루 넘게 서비스가 중단되는 불상사를 겪었습니다.
 
24시간 365일 중단없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DRBD(데이터 동기화 기능)를 통하여 Active + Standby 형태로 시스템을 구성했습니다.


Master DB 서버가 장애가 발생할 경우 자동으로 Slave 서버가 서비스를 넘겨받기 때문에 5~10초 이내에 서비스 복구가 가능하게 됐습니다.


이처럼 이중화 구성을 한 후, 서비스 중단 걱정없이 안정적으로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Posted by cafe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