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RECENT POST

TAG

rss   |   mail

쇼핑몰 창업 성공 story 295. 국산 시계 부활 프로젝트, 시계 전문몰 ‘햅스토어’

쇼핑몰 | Posted at 2016.12.27 16:02


카페24 성공 쇼핑몰들의 살아 있는 이야기
패션시계 브랜드 ‘햅스토어(www.habstore.co.kr)’ 홍성조 대표 

국산 시계 구매 경험이 없으신 분들 많으시죠. 우리나라의 시계 제조업의 입지는 미약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햅스토어’의 자체 시계 브랜드 구축이 의외라면 의외였답니다. 수입시계 유통업에서 제조로도 영역을 넓히신 홍성조 대표님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Q1. 시계 제조업 경험이 있으신지요. 




주 종목은 본래 패션 브랜드 발굴입니다. 뉴욕 파슨스 디자인스쿨에서 패션마케팅을 전공했고, 랄프로렌의 VMD(Visual Merchandiser)로 활동했죠. 지난 2012년에는 햅스토어라는 시계 전문몰을 열어서 수입 시계 브랜드의 국내 안착을 진행해왔습니다. 예를 들어 ‘다니엘 웰링턴’ 브랜드가 햅스토어의 대표적 성공 사례였습니다.  













Q2. 시계 제조에 뛰어드신 이유는요.



지난해 한 시계 제조사 대표님과 인연이 닿았습니다. 기술력은 분명히 갖췄지만 브랜드 전략이 약해서 고민이 크셨죠. 역으로 생각해봤을 때, 브랜드 전략만 제대로 세우면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수 차례 논의 끝에 ‘해리엇(Harriot)’이란 순수 국산 시계 브랜드를 만들었습니다. 현재 햅스토어 내에서 판매 중이고 글로벌 진출 준비까지 한창입니다.

















Q3. 국산 시계가 해외에서 통할지요.  



저는 스웨덴 시계 브랜드들에게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그들에겐 스위스의 역사나 일본의 기술력 이미지도 없어요. 하지만 근래 글로벌에서 상당한 성공을 거뒀죠. 바로 브랜드 전략의 힘이 작용한 결과입니다. 국산 시계도 브랜드 전략에 따라 글로벌에서 그 가치를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한류까지 마케팅에 활용 가능하죠. 한류가 유행하는 주변국을 우선 공략 지역으로 삼은 이유입니다. 

















Q4. 해리엇 시계의 특징은요. 



단순한 디자인을 추구합니다. 다른 시계 브랜드와 달라 복잡한 유통과정과 중간 마진을 줄여 가격은 10만원대 정도죠. 10~60대 이상 남녀 모두가 잠재 고객인 것도 특징입니다. 유명 모델 대신 일반인 촬영 사진으로 친근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최근 해외 바이어들이 저희의 서울 연남동 쇼룸을 잇따라 방문해 시계를 살펴봤습니다.


















Q5. 향후 계획을 말씀해주세요.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권 진출이 가시화 단계입니다. 시장 문턱이 높은 일본보다 중국과 동남아 등에서 초기 인지도를 키우기 위함이죠. 현재 영문과 중문 쇼핑몰 구축이 마무리 단계입니다. 고품질과 실속을 갖춘 한국 K패션 주자로서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보겠습니다. 









Posted by cafe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