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RECENT POST

TAG

rss   |   mail

쇼핑몰 창업 성공 story 299. 아뜨랑스, 고객 데이터 분석한 로맨틱 스타일로 中·日·美 시장 공략

쇼핑몰 | Posted at 2017.01.26 17:00


카페24 성공 쇼핑몰들의 살아 있는 이야기
여성의류 전문몰 '아뜨랑스(www.attrangs.co.kr)' 정호현 대표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온라인 쇼핑몰들의 운영 전략이 눈에 띄는 요즘. 온라인 쇼핑몰의 강점인 데이터를 분석, 고객 만족도를 높여 국내는 물론 중국, 일본, 미국 등 글로벌 시장까지 공략하고 있는 업체가 있습니다. 2012년 창업해 로맨틱함을 핵심 콘셉트로 한 스타일링으로 사랑받는 '아뜨랑스'가 주인공인데요. 아뜨랑스의 정호현 대표를 만나 성공 전략을 들어보았습니다.  





Q1. 데이터를 활용한 운영 전략이 주목되는데요.


온라인 비즈니스의 매력이자 장점이 데이터가 쉽게 모이고 그것을 통한 분석이 가능하다는 점이죠. 아뜨랑스는 구매 이력을 잘 분석해 고객이 원하는 스타일과 가격대의 상품을 예측하고 빠른 배송으로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는 것에 집중해 왔어요. 단순히 감에 의해 움직이기보다 온라 인에서 수집되는 다양한 고객 데이터를 상품 기획부터 재고관리, 배송까지 전 영역에 반영해 시스템화 하고 있죠.   












Q2. 해외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들었어요. 


해외 진출을 한 것은 5년 전쯤 부터에요. 당시 해외 바이어의 요청으로 중국 시장에 수출하면서 해외 쇼핑몰도 만들었죠. 그때부터 해외로 배송되는 상품에 정품 인증 홀로그램을 부착해 상품 도용을 방지하고, 정품 인증을 선호하는 중국 고객 니즈에 맞게 현지화된 서비스를 시작했어요 . 최근 K패션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고 역직구가 활성화되면서 해외 개인 고객 문의는 더욱 많아지고 있어요. 













Q3. 해외 고객들에게 사랑받는 비결이 뭐라고 생각하세요?  


중국 고객이 한국 쇼핑몰을 찾는 이유는 한국 연예인이나 패션 피플이 입는 스타일을 그대로 입고 싶은 욕구가 크기 때문이에요. 연예인이 입은 브랜드가 중요하기보다 스타일이 중요하기 때문에 서울 패션, 강남 패션 등의 키워드가 주목받고 있는거죠. 아뜨랑스 역시 이런 면에서 스 타일 관리에 주력하고 있어요.













Q4. 해외 쇼핑몰 운영 전략이 궁금합니다.   


아뜨랑스는 스타일적인 측면은 한국 쇼핑몰과 동일하게 운영하고 있어요. 한국 쇼핑몰과 신상품 업데이트를 똑같이 진행하면서 중국어 쇼핑몰에서도 한국의 트렌드와 스타일을 즉각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거죠. 서비스 측면에서는 현지 고객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철저히 현 지화하고 있는데 가령 실시간으로 소통하기 원하는 중국 고객을 위해 큐큐(QQ) 메신저를 운영해 고객 상담을 진행 중이고, EMS를 이용해 배송 시간을 단축하고 무료 배송 등의 이벤트를 접목해 고객 만족을 높이고 있습니다.











Q5. 향후 목표나 계획을 들려주세요. 


다양한 투자를 통해 중국을 비롯해 일본, 북유럽 등 반응이 좋은 국가들을 우선적으로 공략해간다는 입장이에요. 국내처럼 해외 역시 고객들의 선호도와 쇼핑 패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서비스와 상품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또한 다양한 기업들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고객에게 늘 새로움을 주는 브랜드로 한 단계 도약해나가고 싶습니다. 





Posted by cafe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