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RECENT POST

TAG

rss   |   mail

[카페24 호스팅 용어 NO.28] 패킷이 뭔가요?

호스팅 | Posted at 2013.01.02 08:12

카페24 호스팅 용어 NO.28
패킷 (Packet)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데이터 전송 시 데이터를 일정한 크기로 잘라서 보내는데 패킷(Packet)이란 이때 사용되는 정보의 전송 단위로, 작게 나눠진 데이터 하나하나를 말합니다.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서는 '데이터→ 신호로 변환→ 전달→ 데이터 재변환' 과정을 거치므로 데이터를 잘라서 전송하지만 수신하는 곳에서는 원래의 파일로 다시 재조립됩니다.


앞서 TCP/ IP 용어 설명을 하며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는 네트워크의 정보 전달을 통제하는 '전송 제어 프로토콜'로, IP(Internet Protocol)에 의해 전달되는 패킷의 오류 검사 및 재전송을 하는 정교한 제어 역할을 한다고 했던 거 기억하시나요?

☞ 다시보기: [카페24 호스팅 용어 NO.19] TCP/ IP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포나 우편물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화물 부분과 수신처(주소)가 붙어 있는 것처럼 데이터 전송을 위해 나눠진 각 패킷에는 데이터 뿐만아니라 데이터의 수신처, 주소, 제어 부호 등의 제어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이러한 패킷통신은 데이터를 세분화함으로써 하나의 회선을 사용하여 여러 데이터를 거의 동시에 송수신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신 중에 데이터의 일부가 손상되어도 해당하는 부분만 다시 보내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여러분이 잘 아시는 방화벽의 경우 기업이나 조직 내부의 네트워크와 인터넷 간에 전송되는 정보를 선별하여 수용, 거부, 수정하는 능력을 가진 보안 시스템을 말하는데요~ 이 때에도 IP나 서비스 포트 정보 등 패킷의 헤더 정보를 보고 제어를 하는 것이랍니다.


방화벽 용도가 기존에는 송수신자들 간에 패킷이 원활히 흐르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게 주였다면, 최근에는 심층 패킷 검사(DPI: Deep Packet Inspection)라는 신기술을 이용해 어떤 웹브라우저를 통해 어떤 내용의 패킷을 주고받았는지까지도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트래픽(Traffic)과 패킷(Packet)은 달라요!


트래픽은 특정 전송로상에서 일정 시간 내에 네트워크 상에서 움직이는 데이터의 양을 의미하며 어떤 통신장치나 시스템에 걸리는 부하를 칭하기도 합니다.

트래픽은 데이터의 양을, 패킷은 작게 나눠진 데이터의 전송 단위를 말한다는 것 꼭 기억해주세요!

Posted by cafe24

댓글쓰기